2006년 10월 27일 금요 기도 모임

제자들의 기도생활(1)
- 기도의 때 -

말씀 : 행1:13-14, “들어가 저희 유하는 다락에 올라가니 베드로, 요한, 야고보, 안드레와 빌립, 도마와 바돌로매, 마태와 및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셀롯인 시몬, 야고보의 아들 유다가 다 거기 있어 여자들과 예수의 모친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로 더불어 마음을 같이 하여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

  예수님께서 이 땅에 살아계시는 동안 제자들은 기도에 충실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기도에 관한 예수님의 가르침과 그의 기도 생활을 계속해서 보고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기도하는 일에 실패했습니다. 그러나 사도행전에서 나타나는 제자들의 기도 생활은 획기적으로 달라졌습니다. 사도행전에는 기도가 33번 언급되었고, 기도의 언급이 없는 장은 28장 중에 8장에 불과할 정도입니다. 그만큼 제자들은 기도하는 자들로 변화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떠나신 후 그들에게 있어서 엄청난 변화가 있었는데 그 변화는 기도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들은 기도의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그들은 언제 기도했습니까? 그들이 언제 기도했는가가 사도행전 내용에 전반적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첫째로 제자들은 어려운 일을 당할 때에 전혀 기도했습니다.  사도행전 1:12-14절에 보면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승천하셨습니다. 이는 위기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을 떠나신 후 그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제자들의 마음은 하나 되지 못했습니다. 조직력도 없었습니다. 제자들의 영성이 뛰어나지도 않았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당시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을 미워하고 핍박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그들이 시작한 것은 기도입니다. 그들은 함께 모여 마가의 다락방에서 전혀 기도에 힘썼습니다. 그리하여 새로운 역사, 성령의 도우심이 이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사도행전 12장에 초대교회 최고 리더인 베드로가 순교의 위협에 처해 있었습니다. 그 때 예루살렘 교회는 열심히 기도했습니다. 행 12:12 “깨닫고 마가라 하는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에 가니 여러 사람이 모여 기도하더라” 교회가 예측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지만 절박한 상황에서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고 간절하게 기도했습니다. 그들은 베드로가 천사의 손에 구출되어 합심기도하는 장소까지 무사히 돌아오기까지 변함없이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둘째로 제자들은 중대한 일을 하기 전에 기도했습니다. 제자들은 사도의 결원을 보충할 때 기도했습니다. 행 1:24-26, “저희가 기도하여 가로되 뭇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주여 이 두 사람 중에 누가 주의 택하신 바 되어 봉사와 및 사도의 직무를 대신할 자를 보이시옵소서 유다는 이를 버리옵고 제 곳으로 갔나이다 하고 제비 뽑아 맛디아를 얻으니 저가 열 한 사도의 수에 가입하니라” 또한 구제 역사를 위해 사람을 세울 때에도 기도했습니다.         행6:5-6,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한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사도들 앞에 세우니 사도들이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하니라” 그들은 안수 집사를 선택할 때 기도했습니다.
  셋째로 그들은 하나님 앞에 회개할 때에 기도했습니다. 행9:8-11, “사울이 땅에서 일어나 눈은 떴으나 아무것도 보지 못하고 사람의 손에 끌려 다메섹으로 들어가서 사흘 동안을 보지 못하고 식음을 전폐하니라 그 때에 다메섹에 아나니아라 하는 제자가 있더니 주께서 환상 중에 불러 가라사대 아나니아야 하시거늘 대답하되 주여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주께서 가라사대 일어나 직가라 하는 거리로 가서 유다 집에서 다소 사람 사울이라 하는 자를 찾으라 저가 기도하는 중이다” 사울이라고 하는 바울은 예수님 앞에 회심한 후에 열심히 기도하고 새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하나님께 귀하게 쓰임받았습니다.
  넷째로 기적을 일으키기에 앞서서 기도했습니다. 베드로와 요한은 기도로써 나면서 앉은뱅이를 고쳤습니다(행3:6-8). 베드로가 기도함으로써 죽은 다비다를 살렸습니다(행9:36-42). 기도함으로써 천사의 도움으로 옥에 갇힌 베드로가 구출되었습니다(12:5-17) 또 기도함으로써 바울이 나면서 앉은뱅이 된 자를 고쳤습니다(행14:8-10) 기도함으로써 바울과 실라가 귀신을 쫓아냈습니다(        행16:16-18). 옥에 갇힌 바울과 실라가 기도할 때에 옥터에 지진이 일어나 구출되었습니다(행16:19-34). 바울이 기도함으로써 열병과 이질에 걸린 보블리오의 부친을 기도로 낫게 했습니다(행28:8).
  현재 우리가 여러 가지 어려운 위기의 상황을 극복하고 캠퍼스 구원 역사와 제자 양성 역사를 감당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기도입니다. 사람을 구원하는 일, 사람을 변화시키는 일, 사람을 세우는 일을 이루는 일을 어떻게 우리 스스로 힘으로 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하나님께 기도함으로써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승리의 역사를 이룰 수 있습니다. 우리가 영적으로 연약하고 어릴지라도 기도하면 성장하게 되고, 기도하면 기적적인 생명 역사를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도함으로써 가을학기 새로운 역사를 창조해나가기 원합니다.

신년 요절 : 요일4:7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1. 소감, 기도, 찬양 모임의 활성화
        2. 12명의 재학생 성경 선생 양성
        3. 단기 선교 여행 활성화와 선교 지원


가을학기 기도제목

1. 가을학기 소감 발표 활성화를 위해
2. 느헤미야 말씀과 요한서신 말씀 공부 위해
3. 2007년 신입생 피싱과 일대일을 위해
4. 11. 19(주일) 추수 감사 예배 위해
5. 천성희 목자님 독일 마인즈 선교 생활 감당
6. 재학생 동역자들의 영적 성장과 학문 승리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