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의 노하우

 

이 시간은 기도의 노하우란 제목으로 기도에 대하여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입니다. 지식백과사전에 노하우라는 뜻은 기술적 비결로 풀이되어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드리면 어떤 지식과 자료 경험 등을 토대로 터득한 비법입니다. 우리는 23일 동안 기도를 가르쳐주옵소서라는 주제로 예수님으로부터 기도의 노하우를 배우게 됩니다. 예수님께서 친히 기도의 본을 보여주셨고, 가르쳐 주셨던 기도의 내용과 자세, 축복에 대하여 배우게 됩니다. 우리 목자님들은 기도의 중요성에 대하여 익히 듣고 경험을 통하여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스스로 초신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기도하는 것이 익숙하지는 않지만 기도하는 모습은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저는 이 시간 예수님으로부터 기도의 노하우를 잘 배우기 위해서 기도의 기본기를 몇 가지 함께 나누기를 원합니다.

 

1. 기도란 무엇인가.

기도란 하나님과의 관계를 의미하며 하나님과의 대화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기도는 타 종교처럼 지성이면 감천이라는 일방적인 주문이 아닙니다. 우리의 기도는 하나님과 인간과의 쌍방적인 관계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기도는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이요,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고백이며, 하나님을 믿고 의지한다는 고백입니다. 기도란 곧 인간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살아계신 하나님 아버지에게 나아가 모든 즐거움과 고민을 함께 나누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도는 오직 그 자녀에게만 주신 특권입니다. 기도는 태중에 있는 어린 생명이 탯줄을 통해 어머니로부터 생명을 공급받듯이 기도의 줄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 생명을 공급받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도는 그리스인에게 있어서 신앙의 핵심이며 모든 삶의 시작과 진행, 마지막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도 기도의 중요성을 알고 기도의 본을 친히 보여주셨습니다. 공생애 시작부터 죽는 마지막 순간까지 기도로 마치셨습니다. 기도하라는 동사가 신약 4복음서에 48, 복음서를 제외한 23권에서는 50회가 나옵니다. 그러므로 기도는 크리스챤의 특권이며 하나님께서 주신 명령입니다.

 

2. 기도할 때 우리의 자세

1) 기도하고 기대하라

시편 53: 기도를 들으시는 주여

기도응답은 기도하는 자가 얼마나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믿고 기도하느냐 그리고 그 응답을 분명하게 기대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하나님이 인간을 향해 요구하시는 것은 살아계신 하나님을 향한 신뢰입니다.

 

2)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기대하라.

여러 기도 중에서도 말씀으로 시작되고 말씀으로 다스림 받는 기도가 효과적입니다. 그러므로 기도하는 자는 기도하는 만큼 성경말씀을 읽고 마음에 새겨야 합니다.

 

3) 포기하지 말고 기대하라

갈라디아서 6:9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포기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방법과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며 포기하지 말고 기도해야 합니다.

3. 기도하지 않는 이유 몇 가지

1) 하나님께서는 내 기도에는 관심이 없다고 단정함

기도를 주님이 듣고 있다는 것을 믿지 않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2) 마음과 육체의 분주함

분주함이 능력 있는 현대인들의 표상처럼 보이지만 분주함이야말로 영적인 온점함의 대적입니다.

3) 풍요롭고 안락한 생활

어려울 때는 기도하는데 문제가 해결되면 교만해집니다. 요한복음 3:27 만일 하늘에서 주신 바 아니면 사람이 아무것도 받을 수 없다.

4) 대중매체와 오락

5) 죄가 있을 때

4. 기도의 노하우

1) 진짜 기도의 노하우는 일단 기도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기도에 대한 지식을 쌓아도 기도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기도가 힘들다고 느껴지신 분들은 이것만은 꼭 기억하고 실천할 때 반드시 기도의 문이 활짝 열리고 즐겁게 기도할 수 있습니다.

첫째, 기도하고 그 기도를 응답해 주실 것을 믿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11:6 /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2) 예수님처럼 습관처럼 기도하는 것입니다.

 

기도하기 힘드신 분들은 하루 5분부터 시작해서 매일 꾸준히 기도함으로 기도가 습관이 되게 해야 합니다. 운동을 계속하신 분들도 운동을 하루라도 쉬면 몸이 무거운 것처럼 기도를 계속하다 하루라도 쉬면 마음이 답답해지고 무기력해 짐을 느끼게 됩니다. 이제 막 기도를 배우기 시작한 분들이나 이번 여름수양회를 계기로 기도생활을 새롭게 해야겠다고 각오가 되신 분들은 이것만은 꼭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바로, 매일, 규칙적으로 기도하고 기도시간을 줄이지 말고, 1분씩이라도 늘려가는 것입니다. 그러면 반드시 기도의 문이 열리고 기도제목을 하나님께서 주실 것입니다. 일단 기도하는 습관이 들게 해야 합니다.

조지 뮐러는 기도의 습관화기 이루어질 때까지 매일 기도를 되풀이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기도의 비법을 터득하는 방법이라고 하였습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사단도 긴장해서 깨어있기 때문에 큰 소리로 말씀을 읽고 찬송하며 기도의 자리를 떠나지 않아야 합니다.

 

3) 감사함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빌립보서 4: 6 /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실 하나님을 바라보고 미리 감사할 때 힘이 납니다.

 

4) 신뢰관계에서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 아버지와 자녀의 관계를 기억할 때 즐겁게 기도하게 됩니다. 기도하는 자가 마치 종이 주인의 눈치를 보며 구걸하듯이 징징대는 것은 올바른 자세가 아닙니다.

 

5. 결론

마태복음 16:19 내가 천국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도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기도는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주신 마스터키 만능열쇠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마음껏 사용하라고 주신 마스터 키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자녀들에게 주시고자 하시는 것들을 말씀으로 약속하시고 주시고자 하는 것들을 우리의 기도를 통하여 허락하십니다. 이번 여름수양회를 계기로 우리들의 기도가 매일의 삶으로 육신의 호흡처럼 자연스럽게 드려지기를 소망하고 기대합니다. 영혼의 호흡곤란이나 호흡이 정지되어 있는 분들은 정말 이번 여름수양회를 계기로 영혼의 숨통이 확 트이는 축복을 받으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기도를 가볍게 여기거나 포기하는 것은 천국열쇠를 녹슬게 하여서 영적 생명을 잃어버리게 만듭니다.

히브리서 4:16 /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한마디 : 기도는 생명줄입니다.